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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니체에게 경영을 묻다(3)

by 백화점사장김사장 2024. 3. 27.

3부 자유정신



일탈 


“빗나간 본성은 진보가 이루어지는 모든 곳에서 지극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224▲ 현대적으로 읽기: 진보를 이루려면 선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다른 방식으로 일하려는 성향의 사람들이 필요하다.

크고 중요한 기업을 만들려면 대개 점진적인 변화가 아니라 극적이고 혁신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방식대로 따라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지 않는 이들이다. 그들은 단순히 틀 밖에서 생각하는 게 아니라 “틀이라니, 그런 게 있었어?”라고 의아해한다. 단순히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완전히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본다. 다른 사람들 눈에는 그들의 생각이 미친 것처럼 보일 때가 많다. 어떤 사람은 그들이 ‘일탈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특이하고 선견지명이 있는 사고방식은 꼭 필요하지만, 이것이 혁신과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다. 일반적인 관행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은 대개 특이하기는 해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성공한 사람도 좋은 아이디어보다는 이상하고 정신 나간 아이디어가 더 많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괜찮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가 괜찮은지 미리 알아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 이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테스트를 해보는 것뿐이다.

일탈적인 성격인 사람들의 중요한 특징은 단순히 특이한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그 생각을 기꺼이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당신은 일탈적인 성격이 아니지만 당신 회사의 누군가가 그렇다면, 그 아이디어 중에서 일부를 골라 시험해 볼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그것이 스타트업에서 테스트와 학습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일을 할 때 사물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일탈적인 성격’을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사회부적응자거나, 전반적으로 반항적이거나, 권위를 불신하거나,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인사팀에서는 좋게 보지 않는 단점이나 행태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기업은 이런 직원의 선구적인 아이디어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

당신이 일탈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당신이 선택한 가장 해로운 것들로부터 세상과 회사를 보호할 수 있는 파트너나 직원을 영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그러면 더 성공할 뿐만 아니라 아마 더 행복해질 것이다. 또한 당신 팀의 누군가가 가치 있는 일탈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업무 책임을 분리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도 비슷한 방식으로 정리하자. 이때의 목표는 기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그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북돋아 주고 촉진하는 것이다.

성공의 그림자


“성과는 언제나 가장 거창한 거짓말쟁이였다. 그런데 작품도 행위도 역시 하나의 성과인 것이다. 위대한 정치가, 정복자, 발견자는 자기가 만들어 놓은 것으로 위장하고 숨어 버려, 그들은 미지의 존재가 되어 버린다. 예술가의 작품이든 철학가의 작품이든, 작품이 그것을 만들어냈거나 만들어냈어야 하는 존재를 비로소 꾸며 낸다. 경외되는 ‘위대한 인물들’이란 나중에 만들어진 미소하고도 열악한 허구들이다. 역사적 가치의 세계에서는 위조 짓거리나 지배한다.” - <선악의 저편> #269▲ 현대적으로 읽기: 우리는 성공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것을 결과와 동일시한다. 정치가, 장군, 탐험가의 업적은 그걸 달성한 사람을 압도한다. 위대한 예술이나 철학 작품은 예술가나 철학자가 인식되는 방식을 규정한다. 위대한 인물에 대한 우리의 감탄은 그들의 업적에서 시작되는데, 이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개인으로서의 진짜 그들을 무시한다.

훌륭한 기업은 과학, 예술, 문학, 정치 등의 분야에서 이룬 위대한 작품과 같다. 우리는 어떤 작품의 위대함을 그 영향의 규모, 즉 그것이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의 수, 영향을 미치는 정도, 영향이 지속되는 기간 등을 통해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의 경우 이것은 직원이나 고객의 수, 시가총액이나 매출, 수익성, 주식 상장상태 등을 의미할 수 있다. 위대함을 판단할 때는 규모와 더불어 품질도 고려할 수 있다. 작품의 효과가 좋은가 하는 문제도 품질에 포함된다. 기업에게 이것은 고객 또는 직원 만족도에 대한 평판, 또는 바람직한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만약 그 모든 것이 환상에 불과하다면 어떻게 될까? 제품, 조직, 당신이 세운 회사, 그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 그것이 해결해 낸 문제가 성공을 판가름하는 올바른 기준이 아니라면? 만약 성공이 당신과 당신이 어떻게 변하는지와 관련이 있다면? 기업가 활동은 그저 당신이 본모습을 드러낼 수 있게 해주는 정교한 버팀목일 뿐이라면 어떨까? 이런 일반적인 환상 속에서는 모든 것이 반전된다. 당신이 훌륭한 회사를 만드는 게 아니라, 회사가 당신의 본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당신과 회사를 동일시하게 된다. 그들은 회사의 특성, 장단점이 당신과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그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최고의 정의는 ‘그 회사를 만든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는 존경할 사람이 필요하고, 그 역할을 채우기 위해서 당신을 이용한다. 이런 태도는 당신이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그것이 당신의 정체성이 되고, 과거와 현재의 삶이 어떠한지 알려주는 지배적인 서술이 된다. 당신이 어떤 찬사를 받을 때마다 그 정체성은 더 공고해진다. 그런데 그들이 존경하는 것은 당신인가, 아니면 그들 마음속에서 당신이 맡은 역할인가? 부디 훌륭한 회사를 만들되, 그 회사의 성공과 당신이 다른 이들에게 받는 찬사 때문에 인간성이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 당신은 그것보다 훨씬 더 대단한 존재다.

 

-북도시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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